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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대응을 효율화하기 위한 RAG 기반 봇 도입하기

생성 일시
2025/05/30 07:16
최종 편집 일시
2025/05/30 07:16
태그
RAG
파일과 미디어
https://techblog.lycorp.co.jp/ko/rag-based-bot-for-streamlining-inquiry-responses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SR(Service Reliability) 팀에서 SRE(site reliability engineer, 사이트 안정성 엔지니어링) 업무를 맡고 있는 이채승(argon)입니다.
SR 팀은 Service Engineering 실에 속해서 LINE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 향상 및 가용성 확보를 위한 기술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AWX와 Rundeck, Concourse CI와 같은 자동화 플랫폼을 운영하며, 서비스 출시와 이벤트에 필요한 기술적 요소를 확인하고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해 개발 조직이 개발과 운영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저의 주 업무는 오픈챗 SRE로 오픈챗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동시에 전사 직원들의 업무 자동화를 돕기 위한 AWX 플랫폼 운영 업무를 겸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WX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반복되는 문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 증강 생성)를 활용한 AWX 지원 봇 도입 사례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AWX 지원 봇 개발 동기

사람들은 뭔가를 시작할 때 가이드 문서를 읽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실제로는 읽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는 특히 초기에 읽어야 할 가이드 문서의 분량이 방대한 경우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지면서 발생하는데요. 이때 많은 사용자들이 빨리 시작하고 싶은 마음에 관리 측에 동일한 문의를 중복으로 남기기 시작하면 관리자는 이에 대응하느라 운영 리소스를 크게 소모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이드 문서를 읽어본다면 충분히 알 수 있는 문의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자동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고, 검색과 생성을 결합한 RAG 기법을 활용해 AWX 지원 봇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