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프랩 프론트엔드 개발자 빠삐코입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서 정확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수집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희 팀도 Google Tag Manager(GTM) 를 통해 Google Analytics, Mixpanel 등 다양한 분석 도구로 이벤트를 전송하며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정해진 텍소노미(Taxonomy)에 따라 GTM에 태그(Tag), 트리거(Trigger), 변수(Variable)를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GTM 에서 제공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GTM 요소를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설정하는 것은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로 텍소노미 기반의 GTM 자동화 도구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과정과 고민했던 지점들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